속쓰림을 부르는 질환, 위궤양이란? - 우체국실손의료비보험

건강정보

위 내부 점막에 염증이 발생하는 위염의 경우 일상생활 속의 스트레스와 피로 등으로 인해 발생하기에 흔한 질환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. 하지만 이런 위염을 대수롭지 않게 여기는 경우 상태가 더욱 악화하여 위궤양을 변화할 뿐만 아니라 더욱 악화 시 위암으로까지 진행되니 위염이나 위궤양의 과정에서 더욱 상태가 악화하지 않도록 예방하셨으면 합니다.

그래서 오늘 이 시간에는 이렇게 위궤양에 관해 알려드리겠습니다. 우선 위궤양이란 위벽에 벌겋게 염증이 생기고 헌 상태라고 할 수 있으며 염증으로 인해 위 내벽이 손상되어 점막층이나 근육층까지 노출되는 질환입니다.

 

위궤양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6주에서 8주면 충분할 수 있지만 일시적으로만 회복되는 경우는 정밀검사를 필요로 합니다. 환자가 보통은 아스피린, 비스테로이드 소염제를 피하고 위산을 중화하는 제산제를 먹거나 위산의 분비를 줄이는 H-2차단제를 먹으면 됩니다. 흡연자의 경우는 금연이 크게 도움되며 근래에 연구결과를 확인 해보면 브로콜리를 꾸준히 섭취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.

 

다만 위는 신체의 감각을 인지하고 전달해주는 신경이 발달하지 않아 위 내부 점막에 염증이 발생하더라도 큰 통증이 없으므로 방치하는 경우도 많습니다.

하지만 앞서 이야기한 바와 같이 위염의 악화로 인해 위궤양이 발생하고 위궤양의 악화로 인해 암으로까지 진행되니 혹시 모를 만약의 경우 위암으로 큰 피해를 보는 것을 방지하도록 과도한 스트레스와 피로 등을 주의하시고 위 내부를 자극하는 음주나 흡연 등을 지양하시길 바랍니다. 그리고 위염의 주 증상이라 할 수 있는 속 쓰림이 자주 발생하다면 단순 위염이 아니라 위궤양이나 위암 등을 의심해보시고 전문 의료기관의 진단과 치료를 받으시는 것이 자신에 건강에 유용할 것입니다.